설계사례

건축사 이야기

새로운 시도가 좋은 집을 만듭니다

| 조회 3281







동대구역에서 멀지 않은 주택가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는 지핸즈 건축사사무소. 이름이 조금 색다르다는 생각에 그 뜻부터 물었다.
“지핸즈 는 인간과 자연에 거스름이 없이 동양적 건축사상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합니다.”
김종균 소장이 보여준 그림과 글씨 중간쯤 되어 보이는 액자 속의 작품은, 기단 위에 기둥과 날렵한 지붕 하나가 얹혀 있는 모습이었다.
“호주의 오페라하우스를 설계한 건축사가 중국을 방문해 동양의 건축물들을 돌아본 후 그 감상을 이런 모습으로 그렸다고 합니다. 기단이 있고 그 위에 기둥이 서 있고 그 위에 지붕이 있는 모습이 바로 동양적인 요소라고 봤던 거죠. 서양 건축물에 비해 벽의 존재감이 약하고 존재가 선명한 기둥이 주위 산과 같은 모양의 지붕을 이고 있는 모습, 이게 바로 동양의 자연을 그대로 닮은 건축이기도 합니다.”


스틸하우스에 정통한 건축사
언뜻 한옥 전문가처럼 들리는 설명을 이어가던 김종균 소장은, 하지만, 국내에서 누구보다 먼저 스틸하우스에 관심을 기울인 건축사이기도 했다.
“1997년, 포스코에서 처음으로 스틸하우스 개념을 도입해 국내에 소개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2001년에 후배의 소개로 스틸하우스를 알게 되었고요.”
건축사들 사이에서도 김종균 소장은 스틸하우스의 개념을 가장 초창기에 접한 인물로 손꼽힌다. 하지만 처음엔 그다지 흥미가 생기질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계속되는 후배의 권유에 공부를 하다 보니 스틸하우스가 갖는 매력에 점차 빠지게 됐다.
“무엇보다 시공성이 좋고 마감성이 좋습니다. 건축주 입장에서는 시공비가 높다는 생각에 선뜻 선택을 망설일 수도 있습니다만 공기가 단축되고 필요 인력이 적어 전체적인 면에서 보면 콘크리트 등 기존의 공법과 비슷한 비용이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김종균 소장은 특히 스틸하우스는 마감에서 큰 차이가 난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양한 소재를 선택할 수 있거든요. 그만큼 건축물에 대한 건축주의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외장 뿐 아니라 내장 역시 훨씬 다이나믹하게 구성할 수 있는 게 바로 스틸하우스의 장점이지요.”



그리고 바로 그러한 유연성 때문에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데, 예진은 믿고 맡길 수 있는 몇 안 되는 업체 중 한 곳이라고 한다.
"스틸하우스는 주로 주택에 많이 채택되는 공법이에요. 그러다 보니 인테리어에 대한 감각이 요구되죠. 특히 마감을 꼼꼼하게 진행해야 완성도가 높아지는데, 이 과정이 스틸하우스에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진은 바로 그런 점 때문에 제가 건축주들에게 가장 자신 있게 추천해드릴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김종균 소장은 “예진은 이윤을 남기기보다는 수준 높은 결과물을 남기는 데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곳”이라 설명했다. 95년부터 독립 건축사사무소를 운영해 온 베테랑인 그가 벌써 여러 번 함께 일을 해왔기에 시공실력에 관해서는 더 설명할 필요가 없다는 단언과 함께.



또 한 번의 새로운 도전
그런 그가 요즘 매진하고 있는 작업은 사찰이라고 한다. 그것도 스틸하우스로 짓는 사찰. 도저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이질적인 요소들끼리의 만남이지만 김종균 소장에게는 아주 즐거운 도전이었다.
“제가 설계한 스틸하우스 주택을 마음에 들어 한 건축주가 다시 저를 찾아 의뢰해주신 작업입니다. 실제 살아보신 후 스틸하우스의 장점을 실감하고 대웅전과 극락전 등 사찰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4개의 건축물을 모두 스틸하우스로 설계해달라는 요청을 해 오신 것이지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는 일일 것임이 분명함에도 김종균 소장은 부담보다 기대가 더 크다고 했다.
“원래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에서 즐거움을 찾곤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이제 한국형 스틸하우스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고 싶은 욕심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운이 좋게도 이러한 자신의 의욕을 인정해주는 건축주들을 만나 와서 다행이라는 김종균 소장. 그는 오랜 경력과 도전 의식, 그리고 좋은 집을 짓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앞으로도 계속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것이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